예산?실용성?조화 철저히 따지길

'혼수준비, 천천히 하세요.'

알뜰 결혼을 꿈꾸는 신혼부부들에게 던지는 웨딩 플래너들의 공통된 충고다. 혼수를 꼭 결혼 전에 장만할 필요는 없다.

~B7-1.JPG

어떤 것이 왜 필요한지를 명확하게 정리한 뒤 혼수준비를 시작해야 낭비를 막을 수 있는 것. 따라서 가전제품 구입 전에 예산과 실용성을 따져 철저히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것이 아직 쓸 만하다면 그 제품과 어울려 사용될 제품을 선정하고 집의 배치와 구도를 잡는 것이 필요하다.

▲가전제품 매장에서 살림살이를 준비중인 예비부부.

충분한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사진·민원기 기자>

~B7-2.JPG

■ TV

화질이 선명하고 작동이 쉬운 제품을 선택하고 선명도와 음향, 작동법을 확인하도록 한다. TV의 화질을 결정하는 것은 해상도인데, 해상도가 높을수록 화질이 선명하다. 해상도 800선이 고화질에 속하지만 일반 TV 시청을 목적으로 하는 가정에서는 500선도 화질이 좋아 무리가 없다. 최근에는 극장에서 느끼는 대형 스크린과 같이 원음 그대로를 듣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AV(Audio & Video) 시스템을 갖춘 제품들도 많다. 하지만 아무리 기능이 다양한 TV라도 작동법이 어려우면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다.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본 다음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 VTR

4헤드로 음질과 화질이 깨끗한지 확인한다. VTR의 주요 기능은 화질과 음질, VTR의 경우도 작동법이 까다로워 고장이 쉬운 가전제품이다. 따라서 구입시 조작이 간편한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조그셔틀이나 캡션, 하이파이 스테레오 기능이 첨가되면 무려 세 배 가까이 가격이 뛰기도 하니 과감히 욕심을 버려 경제적인 면을 고려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VTR은 헤드가 많을수록 화질이 선명한데, 보통 가정에서는 4헤드면 충분하다.

■ 세탁기

기능 세분화 추세,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구입하는 것이 좋다.

세탁기의 기종은 세탁조와 탈수조가 따로 있는 2조식과 하나로 된 1조 전자동식이 있다. 가사의 고충을 덜려면 당연히 전자동이 최고다. 최근에는 인공지능형의 세탁기가 개발돼 물온도 자동조절은 물론 빨래의 종류별 감지 세탁과 예약 세탁까지 가능하게 됐다. 공기방울세탁기는 양복 빨래까지 가능하고, 엉킴방지 기능을 갖춘 세탁기도 있다. 이렇게 세분화된 세탁기의 기능을 먼저 숙지한 다음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냉장고

맞벌이 부부는 냉장실 큰 것, 500-520L가 적당하다.

냉장고는 쉽게 바꿀 수 있는 물건이 아니므로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입시 제일 먼저 결정해야 할 것은 물론 용량이다. 보통 일주일 단위로 장을 보는 맞벌이 부부라면 적어도 500-520L의 용량은 돼야 한다. 냉장고도 TV와 마찬가지로 알아서 작동하는 인공지능이 있는가 하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시켜 주는 원적외선 특수 램프기능을 갖춘 냉장고 등 점차 기능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 진공청소기

흡입구와 부속품에는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거실이 넓어지고 카펫과 소파가 보편화되면서 진공청소기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진공청소기는 손이 미치지 않는 곳의 청소와 시간, 노동절약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먼지를 빨아들이는 흡입구는 보통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전등갓, 창살, 선반 위 등을 청소할 땐 원형흡입구를 문틈, 소파 틈새 등은 칼형 흡입구를 사용하게 되므로 각각의 부속품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서 구입하도록 한다.

■ 가스 레인지

가스 레인지는 매일 반복적으로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내구성과 안전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신뢰성 있는 전문회사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버너 하수구에 따라서 2구, 3구, 4구, 그릴 등이 있는데 버너 수가 많으면 동시에 여려 가지 요리를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그릴이 있는 경우 그릴 SIZE와 사용 편리성을 비교하고 그 외의 자동청소 기능과 냄새제거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본다. 가스 레인지의 평균 교환 주기가 7년 정도임을 감안하여 조금 여유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웨딩매니저 유성열>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