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선중앙TV 캡쳐)
(사진=조선중앙TV 캡쳐)

북한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공식 확인됐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가 12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소집됐다"며 "김정은 총비서가 회의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2020년 2월부터 오늘에 이르는 2년 3개월에 걸쳐 굳건히 지켜온 우리의 비상방역전선에 파공이 생기는 국가 최중대 비상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국가비상방역지휘부와 해당 단위들에서는 지난 8일 수도의 어느 한 단체의 유열자들에게서 채집한 검체에 대한 엄격한 유전자배열 분석 결과를 심의하고 최근에 세계적으로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BA.2와 일치하다고 결론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자 국경을 봉쇄하는 등 엄격한 봉쇄조치를 취했으며 지금까지 공식적으로는 코로나19 확진자 보고가 되지 않았다.

북한은 올들어 북중 무역을 재개하는 등 봉쇄를 일부 완화했다.

김 총비서는 회의에서 "전국의 모든 시, 군들에서 자기 지역을 철저히 봉쇄하고 사업 단위, 생산 단위, 생활단위별로 격폐한 상태에서 사업과 생산활동을 조직해 악성 바이러스의 전파 공간을 빈틈없이 완벽하게 차단"하라고 강조했다.

김 총비서는 "당과 정부가 지금과 같은 비상시를 예견해 비축해 놓은 의료품 예비를 동원하기 위한 조치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