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성주권자연대, 11일 기자회견
“6·1 지방선거 후보자, 성평등 정책 마련해야”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상담소시설협의회 등 부산 여성단체 연대체인 ‘부산여성주권자연대’가 11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여성단체연합 제공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상담소시설협의회 등 부산 여성단체 연대체인 ‘부산여성주권자연대’가 11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여성단체연합 제공

“6·1 지방선거 후보자들은 성평등 부산 실현을 위한 정책을 실현하라!”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상담소시설협의회 등 부산 여성단체 연대체인 ‘부산여성주권자연대’가 11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11일 기준 부산 16개 구군 기초자치단체장 후보 중 여성은 4명뿐이다.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서은숙 현 부산진구청장(부산진구), 정명희 현 북구청장(북구), 정미영 현 금정구청장(금정구), 우성빈 현 기장군의원(기장군)이다.

부산여성주권자연대는 이를 두고 “선거 때마다 여성 후보 공천 30%를 이야기하지만 어느 정당도 이를 지키려는 의지가 없고 성별 균형과 여성할당제 논의가 무색하다”면서 “이번 지방선거에도 거대 정당의 기초자치단체장 후보는 4명에 불과하고 여당의 여성 후보는 한 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금 우리 사회는 여당의 원내대표가 성평등 전담부처인 여성가족부를 폐지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여성을 삭제하고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는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부산은 자치단체장의 권력형 성폭력, 공직자의 성 비위 등이 끊이지 않았던 지역인만큼 6.1 지방선거 후보자의 성인지적 관점과 성평등 실현에 대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선거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며 성평등 정책을 통한 정치개혁과 성평등 정책 대결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역 여성현안을 바탕으로 부산시와 구·군의 성평등 전담부서 역할 강화, 공공기관 성희롱 성폭력 근절 시스템확대, 생애주기별 여성고용안전기본계획 수립, 여성폭력 사각지대 해소, 부산성평등활동지원센터 등 여성공간 확보, 한부모 가족·여성 장애인 등 다양한 여성주체 지원, 교육·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성평등 실현 등의 정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