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촬영물 삭제 지원, 상담, 법률‧소송, 심리치료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가 3월 29일 문을 열었다. ⓒ서울시 제공
불법촬영물 삭제 지원, 상담, 법률‧소송, 심리치료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가 3월 29일 문을 열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 이후 한 달 간 불법촬영물 400건을 삭제하는 등 모두 830건의 피해 사례를 지원했다고 9일 밝혔다.

서울시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통합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를 지난 3월29일 문을 연 뒤 불법촬영물 400건을 삭제했다. 수사·법률 119건, 심리·치유 273건, 일상회복 38건 등 모두 830건을 지원했다.

지원을 받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는 모두 79명으로 불법촬영을 비롯해 온라인 그루밍, 유포·재유포 등의 피해를 입었다. 

아동·청소년을 사이버 스토킹하면서 신체 사진을 요구한 뒤 유포·협박한 사례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접근해 쇼핑몰 모델을 제안하면서 찍은 사진을 유포하는 사례 등이 있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날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에서 이러한 피해 지원 사례를 보고하고, '법률·심리치료·의료지원' 등 공동 대응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한국여성변호사회 김학자 회장, 한국상담심리학회 이동귀 학회장,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정승용 병원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시는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상담심리학회,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과 3개 분야에서 협력한다. '디지털성범죄 전담 법률·심리치료 지원단' 100명을 구성해 법률·소송지원 뿐 아니라 긴급 의료지원, 심리치료 등을 통합 지원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