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후보 측 “여성 비하 발언…사과하라”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왼쪽부터).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왼쪽부터). ⓒ뉴시스·여성신문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 측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의 “경기지사는 얼굴로 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발언을 두고 ‘여성비하’라며 사과를 촉구했다. 김은혜 후보도 “저 김은혜는 지금껏 실력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해왔다”고 반박했다.

김동연 후보는 지난 2일 YTN 라디오에서 김은혜 후보의 인지도가 높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아무래도 대변인이라고 언론에 많이 알려진 분”이라며 “경기지사는 입으로 일하는 것도 아니고, 얼굴로 하는 것도 아니고, 이미지로 하는 것도 아니고, 실력과 진정성, 국정과 경제운영의 경험들이 포함돼서 경기도민과 경기도를 위한 일꾼을 뽑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에 김은혜 후보 측은 김동연 후보의 발언을 여성 비하 발언으로 규정하고 사과를 촉구했다. 박기녕 김은혜 후보 선대위 대변인은 지난 3일 논평을 통해 “얼굴 운운하며 여성 비하 발언을 한 김동연 후보”라며 “이것이 민주당의 민낯이다. 민주당 의원은 공개 성희롱을 하고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공개 얼평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은혜 후보를 상대 후보가 아닌 여성으로 인식하고 비하 발언을 하는 저열한 민낯을 드러낸 셈”이라며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김은혜 후보뿐만 아니라 지금도 대한민국 하늘 아래에서 자기 능력과 실력으로 성 비하와 편견의 벽을 넘기 위해 분투하는 모든 여성에게 사과하고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은혜 후보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여성 정치인이지만 여성임을 강조한 적 없다”며 “여성으로서 가산점을 요구하지도 않았고 받지도 않았다. 오직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했다”고 썼다. 그러면서 김동연 후보의 발언을 언급하며 “평생을 당당하게 경쟁하며 실력을 키워 온 저로서는 참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말씀”이라며 “누가 진정 실력이 있고 품위 있는 후보인지 도민께서 현명하게 판단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