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실장 김성한·1차장 김태효·
2차장 신인호·경호처장 김용현·
정무수석 이진복·시민사회수석 강승규·
홍보수석 최영범·경제수석 최상목·
사회수석 안상훈·대변인 강인선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SBS 영상 캡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1일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댙회)’ 구조의 대통령실 수석급 인선을 발표했다. 새 대통령실을 책임질 인사들은 대부분 남성으로 여성은 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한 명뿐이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대통령실 인선안을 발표했다. 회견에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도 배석했다. 장 비서실장은 "인선은 김대기 내정자와 충분히 협의해서 인선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국가안보실장에는 김성한 전 외교부 2차관(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을 내정했다.  장 실장은 "외교부 2차관 역임한 외교·안보 분야 권위자로서 이론뿐 아니라, 정책 수립 및 집행 역량을 두루 갖춘 분"이라며 "국내외 안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서 국가와 국민 안위를 지켜내는 컨트롤 타워의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소개했다.

1차장에는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 2차장에는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비서관이 각각 내정됐다. 경호처장에는 김용현 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당선인 직속 청와대 이전 TF 부팀장)이 내정됐다.

강인선 외신대변인. 사진=인수위 제공
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사진=인수위 제공

비서실 정무수석에는 이진복 전 의원, 시민사회수석에는 강승규 전 의원, 홍보수석에는 최영범 전 SBS 보도본부장, 경제수석에는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1차관(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사회수석에는 안상훈 서울대 교수를 각각 낙점했다.

대변인으로는 강인선 전 조선일보 기자(인수위 외신 대변인)를 내정했다.

앞서 윤 당선자는 지난달 13일에 대통령 비서실장으로는 김대기 전 이명박 정부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