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인권진흥원, ‘민족과 여성 역사관’ MOU

이관 전 ‘민족과 여성 역사관’. 사진=한국여성인권진흥원 제공
이관 전 ‘민족과 여성 역사관’. 사진=한국여성인권진흥원 제공

한국여성인권진흥원(원장 박봉정숙)과 사단법인 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 ‘민족과 여성 역사관’(이사장 김주현)은 지난 4월 12일(화) 오후 3시, 『부산 ‘민족과 여성 역사관’ 소장 기록물 목록화 사업 추진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헌신했던 고 김문숙 회장의 삶을 기리며, 부산 민족과 여성 역사관 소장자료를 목록화하고 관리·보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지난해 타계한 고 김문숙 회장은 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 이사장을 지내며 한평생 ‘위안부’ 피해자 인권 회복을 위해 힘썼으며, 1993년부터 1998년까지 6년간 진행되었던 ‘관부재판(關釜裁判)’의 원고단 단장으로서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요구해 일부 승소를 이끌어냈다.

2004년 고 김문숙 회장은 “조국이 먼저 달라져야 한다”라며 사재 1억 원을 들여 부산 수영구에 민족과 여성 역사관을 설립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삶과 관부재판 과정이 담긴 기록 1,000여 점을 전시, 후속 세대를 위한 여성인권 교육의 기틀을 마련했다.

‘민족과 여성 역사관’ 소장자료에는 피해자들과 함께 재판을 준비하며 원고단 단장으로서 23번의 재판에 참여하고 부산과 일본 시모노세키를 26번 왕복했던 고 김문숙 회장의 노고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민족과 여성 역사관 소장자료 목록화 및 기획 전시 사업을 올 한 해 동안 추진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민족과 여성 역사관의 소장자료를 역사적으로 재평가하고, 평생에 걸쳐 수집한 자료를 여성인권과 평화를 위한 공공역사의 기록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소장자료는 제반 절차를 거쳐 여성가족부가 지정하는 기관으로 이관할 계획이며, 관련 전시는 창원대학교 박물관에서 2023년 개최될 예정이다.

박봉정숙 한국여성인권진흥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성인권운동과 ‘위안부’문제 해결에 큰 족적을 남기신 고 김문숙 회장님의 삶을 기리고, 앞으로도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민간의 노력을 보듬어 안으며 성과 확산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고 김문숙 회장의 유족이자 민족과 여성 역사관장인 김주현 이사장은 이날 체결식에서 “역사관 기록물에는 피해 여성의 입장에서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자 했던 고 김문숙 회장의 노력과 그 삶의 흔적이 배어있다. 이러한 가치를 귀하게 여기는 한국여성인권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게 되어 기쁘다”라며 “향후 민간의 기록물이 더욱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는 관리방안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