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대응 전문인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6일 오후 대전 중구 충남대병원을 방문해 국립대병원의 추가병상 확보 진행상황과 병상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6일 오후 대전 중구 충남대병원을 방문해 국립대병원의 추가병상 확보 진행상황과 병상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전국 10개 국립대병원이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임상교수 150여명을 선발해 오는 7월 각 지역 공공의료기관에 배치된다.

교육부는 '국립대병원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기본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코로나19 이후 유사한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근본적 대책으로 공공의료 인력 증원과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마련됐다. 공공임상교수는 국립대병원 소속의 정규의사로,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대응 등 필수의료와 수련교육 등을 담당하는 의사 인력이다.

전국 10개 국립대병원은 오는 6월까지 약 150명의 공공임상교수를 모집하고 선발된 의료인력을 7월부터 지방의료원, 적십자병원 등 지역 공공의료기관에 41곳에 배치할 예정이다.

정부는 시범사업을 위해 지난 2월 예비비를 확보했으며, 공공임상교수 선발 빛 배치에 6개월 동안 국고 93억7500만원을 포함해 총 187억5천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립대병원 소속의 양질의 의사들이 지방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품질과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지원할 것"이라고 기대 효과를 설명했다.

교육부는 사업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 공공임상교수의 신분과 처우 등을 최소 현행 국립대병원 정규의사와 같도록 규정했다. 임용기간은 3년을 보장하며,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재임용될 수 있다.

각 국립대병원은 공공임상교수를 선발하고 각 지역 의료기관에 배치한 뒤 지역 의료관계자들과 '사업운영위원회'를 구성한다. 위원회는 지역공공의료 수요를 파악하고 재정을 지원하는 등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공공임상교수제는 국가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문재인정부의 국정철학을 실천하는 사례"라고 평가하고 "앞으로 공공임상교수제의 제도화 방안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