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성폭력상담소 등 57개 단체 성명
변성완·양승조·최민희 후보 배제 요구

2021년 3월 2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오거돈공대위)의 주최로 기자회견이 열렸다. ⓒ부산성폭력상담소
2021년 3월 2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오거돈공대위)의 주최로 기자회견이 열렸다. ⓒ부산성폭력상담소

여성단체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 6·1지방선거 권력형 성폭력 2차 가해에 책임이 있는 후보를 배제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를 비롯한 55개 단체들은 25일 민주당이 지방선거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권력형 성폭력 2차 가해에 책임이 있는 후보를 배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천위)는 6·1 지방선거 부산시장 후보에 변성완을 단수공천, 충남도지사 후보에 양승조를 경선 결정했다. 여성단체들은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는 오거돈 성폭력 사건 발생 당시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서 피해자 보호조치요청을 여러 차례 묵살했다”고 지적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예비후보는 안희정 성폭력 사건이 ‘개인의 일탈’이라고 말하는 한편 대선 출마를 앞두고 가해자 면회를 가겠다며 말했던 인물”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경기도당 공천위가 예비후보로 결정한 최민희 남양주시장 예비후보도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민희 예비후보는 안희정 사건이 ‘불륜’ 사건”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다른 미투 사안에 대해서도 피해자를 의심하고 가해자를 옹호하는 언행을 도맡아 해왔다“고 지적했다.

여성단체들은 “민주당은 2021년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의 성폭력 2차 피해 조사 및 전국지방선거기획단과 비대위의 성폭력 2차 가해 공천 평가 반영 발표 등을 해왔다”면서도 결과에 반영되지 못했다며 권력형 성폭력 2차 가해에 책임이 있는 후보 배제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