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2개국 19개 단체 공동성명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일본군‘위안부’ 할머니 추모 공간에 놓인 소녀상. ⓒ홍수형 기자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일본군‘위안부’ 할머니 추모 공간에 놓인 소녀상. ⓒ홍수형 기자

‘김복동의 희망’을 비롯한 한국·일본·미국 등 12개국 19개 단체는 22일 성명을 통해 윤석열 당선자에 한일정책협의단(이하 협의단) 전원 교체를 요구했다. 협의단 중 일부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개입했거나 찬성했다는 이유에서다. 

협의단에는 이상덕 전 외교부 동북아국장,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박철희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김석기 국회의원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이상민 전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합의를 위한 한일 국장급 협의 대표이자 실무책임자다. 19개 시민단체는 이런 협의단 구성이 일본 정부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 재확인을 촉구했다. 특히 "2017 촛불시위 당시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무효로 하라는 목소리가 담겨있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가 진정한 문제해결이 아니라고 공식화한 사실을 강조했다.

한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단장으로 한 7명의 협의단을 24일부터 28일까지 일본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