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검찰개혁 관련 입장을 발표하기 위해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검찰개혁 관련 입장을 발표하기 위해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과 관련해 “검찰개혁법과 관련해서 오늘 여야 원내대표에게 최종 중재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그는 “이 최종안은 여야 원내지도부들의 의견, 그리고 전직 국회의장들의 의견, 그리고 정부의 책임 있는 관계자들,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의장이 문서로서 8개항에 달하는 최종안을 제시했다”며 “저는 오늘 양당 의원총회에서 의장 중재안을 수용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 평소에 아무리 훌륭한 정책도 국민과 함께 가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단 신념을 갖고 있다”며 “국회의 모든 활동은 국민의 대변자로서 국익과 국민 관점에서 임해야 한다는 정치적 신념을 갖고 있었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의장은 국익과 국민 관점에서 의장이 제시한 의장 중재안 수용한 정당 입장을 반영해 국회 운영 방향을 결정할 것이란 것도 양당 원내지도부에 통보했다”며 “여야 의총에서 의장 중재안을 수용해 원만한 합의가 되기를 다시 한번 호소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는 검찰개혁 문제를 해결하고 시급한 민생 문제를 국회가 전념해줄 것을 다시 한번 호소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