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공공부문 전체로 확대

여성가족부 정부서울청사 ⓒ뉴시스
여성가족부 정부서울청사 ⓒ뉴시스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5개 중앙행정기관과 116개 기초 지방자치단체 등 총 121개 기관 대상으로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참여 기관은 인사제도 운용현황, 성별 직무 배치 및 성별 일·생활 균형 제도 이용실적, 조직 내 의사소통 양상, 성희롱·성폭력 대응 역량 등의 조직문화 전반을 진단받을 예정이다. 진단 결과는 개선 계획을 수립하는 데 쓰이며, 여가부는 자문단을 파견해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여가부는 2020년부터 시범 사업을 통해 17개 광역 지자체, 5개 기초 지자체의 조직문화 진단을 완료하고 해당 기관별 진단 결과를 제공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 2월부터 전체 기초 지자체 및 양성평등 전담부서 운영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참여 설명회와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5개 중앙행정기관(법무부, 국방부, 고용노동부, 경찰청, 해양경찰청)과 116개 기초 지자체 등 총 121개의 참가 기관을 선정했다.

여가부는 진단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2024년에는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공직유관단체 등 공공부문 전체에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민경 여가부 양성평등조직혁신추진단장은 “조직문화 개선은 해당 기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만큼, 참여 기관과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실질적인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