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지표 안정적...대규모 축제도 허용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8일 오전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지표가 안정적이라고 평가하고 다음달 초 실외 마스크의 해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확진자 규모가 4주째 감소세다. 현재의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전 장관은 "각종 방역지표의 안정세가 확인되고 있지만 아직 지속적 관리를 소홀히 할 수는 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최근 1주(4월 13~19일)간 평균 확진자 수는 전주(6~12일)의 19만5천명보다 40% 가량 감소한 11만 명대 규모다.

확산 가능성을 의미하는 감염재생산지수도 0.78로 3주 연속(3월 5주~4월 2주) 1 미만을 나타내고 있다.

위중증 환자 수는 4월 들어 800명대까지 줄었고 병상 가동률은 3월 4주부터 지속 감소해 중증 병상은 43%, 중등증 병상은 28% 수준으로 낮아졌다. 전국 60개소 생활치료센터 가동률도 15% 수준으로 안정적인 상황이다.

전해철 장관은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정부는 방역상황에 대한 면밀한 평가와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5월 초 실외 마스크 계속 착용 여부를 결정하겠다" 밝혔다. 전 장관은 다만 "여전히 일상 속 감염은 계속되고 있는 만큼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거리두기 조치 해제로 그 동안 취소되거나 연기됐던 상당 수 지역축제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300인 이상이 참여하는 축제를 대상으로 시행해온 지역축제 심의·승인제도 운영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주 발표한 오미크론 이후 대응계획에 따라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의료 역량을 보다 집중할 방침이다.

전 장관은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과 60세 이상 및 요양병원·시설 입소자에 대한 4차 접종을 실시하고, 예방접종을 통한 항체 형성이 어려운 면역저하자에게는 항체치료제인 '이부실드' 공급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