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년 1개월만에 끝나
코로나 감염병등급 2등급으로 낮춰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단체 손님들이 저녁식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단체 손님들이 저녁식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18일부터 사적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행사, 집회, 실내 취식 관련 제한을 없애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기세가 3월 셋째 주를 정점으로 크게 약화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한 달째 감소세가 뚜렷하고 우려했던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감소세로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현행 사적모임 10명, 영업시간 자정으로 제한한 거리두기 지침은 17일 종료된다. 행사, 집회, 비정규공연, 축제, 스포츠 대회 등은 그간 인원에 따른 제한 규정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별도 제한 없이 개최 가능하다. 실내 영화관이나 공연장 취식도 가능해진다. 

김 총리는 다만 "마스크 착용을 불가피하며 실외 마스크 착용 여부는 2주후에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1급에서 2급으로 조정해 25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에 걸리더라도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동네 병․의원에서 진단받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일반의료체계로 전환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코로나 치료를 전담하던 병상들도 중환자 병상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일반병상으로 환원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질병청 고시를 통해 4월 25일 등급을 조정하되 이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의료계에서도 충분한 전환준비를 할 수 있도록 조정 후에도 4주간의 이행기를 두고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