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포드와 현대, ·혼다, 테슬라, 재규어, 폭스바겐, BMW가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시행한다.

국토교통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현대자동차, 혼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비엠더블유(BMW)코리아에서 제작, 수입·판매한 13개 차종 5만439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포드에서 수입·판매한 익스플로러 1만9733대는 뒷바퀴 현가장치 내 일부부품(후륜 서스펜션 토우링크)이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돼, 주행 중 조향이 정상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이달 20일부터 포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현대차에서 생산된 넥쏘 1만7682대도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수소 감지센서의 성능저하로 수소가스 누출시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현대차는 오는 15일부터 자사 서비스센터 및 블루헨즈에서 넥쏘 차량에 대한 무상수리를 실시한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어코드 하이브리드 등 5개 차종 1만5323대는 전동식 창유리 메인 스위치의 설계 결함으로 시동을 끄고 차 문을 연 후에도 창유리가 조작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8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판매된 모델S 1290대는 차량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전진 방향으로 주행 시 후퇴 등이 점등되는 등의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디스커버리 SD4 159대는 저압 연료호스의 배치 불량으로 주변 부품과의 마찰이 발생해 연료호스가 손상되는 결함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은 이달 18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olf 8 2.0 GTI 80대는 엔진 덮개의 고정 불량으로 엔진의 열로 인해 덮개가 녹아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비엠더블유코리아의 K1600 GT 등 3개 이륜 차종 123대는 뒷바퀴 현가장치 내 일부 부품(후방 서스펜션 링크)이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는 결함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9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차량의 결함과 관련해서는 각 제작사에서 자동차 소유주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만약 결함시정 전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