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비밀연락 거점 ‘상덕태상회’ 자료도

의열단체 총사령 박상진의 옥중 편지
의열단체 총사령 박상진의 옥중 편지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이 박상진 의사 옥중편지 및 상덕태상회 청구서를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예고기간을 거친 터우5형 증기기관차 700호 등 4건은 문화재로 등록 고시했다.

박상진 의사 옥중편지 및 상덕태상회 청구서는 의열투쟁 비밀단체 ‘광복회’를 결성하고 총사령을 역임한 박상진(1884-1921)의 유물로 광복회 연락거점의 실체와 투옥 당시 상황을 알 수 있는 유물이다.

옥중편지는 광복회 회원들이 친일부호 처단 사건 등으로 체포될 당시 투옥된 박상진이 공주 감옥에서 동생들에게 쓴 것이다. 공판을 위해 뛰어난 변호사를 선임해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독립군 거점 상덕태상회 청구서
독립군 거점 상덕태상회 청구서

 

상덕태상회 청구서는 미쓰이물산(부산출장소)이 물품대금을 요청하는 청구서로 광복회의 비밀연락 거점지로 삼았던 상덕태상회의 실체와 규모, 존속기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다.

이 유물들은 1910년대 국내외 조직을 갖추고 군대 양성, 무력 투쟁, 군자금 모집, 친일파 처단 등 항일 독립운동에서 큰 역할을 한 광복회와 총사령 박상진 의사를 재조명할 수 있는 귀중한 가치를 지녔다고 평가된다.

예고기간을 거쳐 등록이 확정된 터우5형 증기기관차 700호는 1914년 제작돼 1919년부터 1935년까지 운행된, 현존하는 국내 유일의 터우형 증기기관차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