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감염병 등급조정 늦지 않게 결정"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여성신문

김부겸 국무총리가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행하던 신속항원검사가 다음주부터 중단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11일부터 선별진료소의 신속항원검사가 중단된다며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통해 여력이 생긴 인력과 자원을 신속히 재조정해 감염 취약시설 등에 투입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가동률이 20~30%대로 떨어지고 있는 '중등증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는 지역별 사정에 맞게 축소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대로 4월 들어 오미크론의 감소세가 확실해지고 있다"며 "정점 상황을 대비해 지난 1월부터 지속적으로 준비해 온 우리의 의료대응 체계가 오미크론의 거센 공격을 거뜬히 견뎌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아직 안심할만한 수준은 아니고, 특히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고령층의 발생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위중증 환자도 하루 1천명 이상 유지되고 있다"며 "경각심을 결코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현재 '1급'인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 조정을 결단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변화된 방역상황에 맞춰 코로나에 대한 인식과 대응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폭넓은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늦지 않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현재 최고 등급인 '1급'에서 결핵, 수두, 홍역과 같은 '2급'으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감염병 등급 조정이 이뤄지면 확진자의 격리기간이 줄어들거나 격리 의무 자체가 아예 해제될 수 있다. 또 검사나 치료비용에 대한 지원도 지금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