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단체 출근길 시위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시위에 대해 잇따른 비판에 대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의 시위 태도도 문제지만 폄훼·조롱도 정치의 성숙한 모습이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나 전 의원은 지난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장연 시위와 관련 갑론을박이 심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 전 의원은 다운증후군을 가진 딸을 두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5일부터 페이스북과 공개석상에서 전장연의 지하철역 점거 시위를 연일 비판하고 있다.

나 전 의원은 “전장연이 문재인 대통령, 고 박원순 전 시장 시절과 달리 거친 방법의 주장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위법한 시위 활동도 당연히 비판받아 마땅하다”면서도 “그러나 지하철에 100%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위하는 것을 조롱하거나 떼법이라고 무조건 비난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동권 보장은 장애인의 생존”이라며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며 수없이 좌절하고 현실에 부딪히면서 느꼈던 것은 바로 법과 제도가 제대로 안 돼 있으면 떼법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라도 순차적으로 예산 편성해서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는 기계적 답변보다 더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답변과 실천이 필요하다”며 “장애인 이동권 보장조차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나라가 선진국이라 하겠는가? 게다가 고령 인구가 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는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29일 YTN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탑승 시위를 말한 것이 아니라 출입문을 막아서 수 십분 간 지하철 운행을 지연시킨 방식을 지적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