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여 승부·'금배지 부부' 관전 포인트

17대 총선은 그 어느때보다 많은 여성 후보들이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졌다. 특히 여·여 대결을 벌이는 지역구는 3곳. 성남 수정에 한나라당 김을동 후보↔민노당 김미희 후보, 광명 을에 한나라당 전재희의원↔민노당 김연환 후보, 부산 연제구에 한나라당 김희정 후보↔열린우리당 노혜경 후보 등이 맞서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부부 후보로 나선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이오경숙 후보·열린우리당 김제, 완주 최규성 후보, 민노당 영등포 갑 홍승하 후보·민노당 강서 을 김단성 후보의 당선으로 '금배지 부부'가 탄생할 것인지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 3월 30일 현재 각당 공천확정자)

~A4-3.jpg

“텃밭 내줄 수 없다” 배수진

김영선(고양 일산을) 의원이 경기 지역에서 한나라당 돌풍을 일으키기 위한 '첨병'역할을 맡았다. 특히 전재희(광명 을) 의원은 우리당 열풍에 텃밭을 지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더불어 한나라당에서 기획공천으로 여풍을 몰고 온 이혜훈(서초 갑) 후보와 김희정(부산연제구) 후보도 관심이 모아진다.

~A4-10.jpg

김상아(31· 전남여수 갑)

VS

김충조(민주당)

김성곤(우리당)

31세 최연소 후보로 경기대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전북대 사회복지학 석사과정 중이며, 현재 성화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사회복지개론, 자원봉사론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한가정학회 이사, 노인복지회관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A4-4.jpg

김영선(44·고양일산 을)

VS

조길영(민주당)

김두수(우리당)

이홍우(민노당)

15·16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한나라당 정무위원회 위원장, 대변인을 거쳐 현재 상임 운영위원이다. 1991년 변호사로 개업해 YMCA 시민중계실 운영위원, 경찰청 자문위원, '참여연대'공익소송센터 실행위원, '녹색소비자연대'이사를 역임했다. 참여연대의 NGO 국정감사위원단이 선정한 15대 국회 최우수 의원으로 뽑히기도 했으며,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 국제지식경제포럼 대표의원, 아름다운 가게 협동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A4-7.jpg

김을동(58·경기성남수정)

VS

이윤수(민주당)

김태년(우리당)

김미희(민노당)

KBS 탤런트이며 한국연예인노동조합 대의원, 전주 우석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서울시의회 4대의원, 16대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문화특보, 한나라당 성남시 수정지구당 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한민족운동단체연합 공동의장, (사)백야 김좌진 장군 기념사업회 상임이사로 중국 동북3성에 퍼져 있는 독립군 유적지를 기리는 항일무장투쟁 유적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A4-11.jpg

김희정(33·부산연제구)

VS

노혜경(우리당)

한나라당 부대변인, 제2창당 준비위원, 차세대여성위원회 부위원장, 부산광역시당 선대위 대변인을 맡고 있다. 2002년 한나라당 기획조정국 공천심사특위 부장 재직시절, 지역공천에서 여성이 30% 미만을 차지하는 지역에 한해 여성 비례대표 출마자의 70%의 공천을 보장해 주는 실무 보고서를 당에 제출해 여성후보 진출에 물꼬를 텄다. 대명여고 총학생회 회장, 연세대학교 응원단 여자 기수단장을 맡았을 정도로 활달하고 리더십이 뛰어났다는 중평이다.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국회 의회발전연구회 연구원으로 재직했으며, 현재 연세대 총동문회 상임이사다.

~A4-8.jpg

박근혜(52·대구 달성군)

VS

윤용희(우리당)

한나라당 신임 대표로 선출된 박 후보는 서강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했으며 자유중국문화대학 명예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4년부터 1980년까지 한국걸스카우트연맹 명예총재직을 수행했고, 이후 육영재단·새마음병원 등을 운영하며 영남대 이사장을 역임하는 등 사회활동에 전념했다. 1998년부터 2002년까지 한나라당 부총재를 맡았고, 15·16대 국회의원으로 본격적인 정계활동을 전개했다.

~A4-5.jpg

양경자(64·도봉 갑)

VS

김근태(우리당)

홍우철(민노당)

(사)한국여성정치연맹 부총재, 한나라당 도봉(갑)지구당 위원장 및 상임운영위원, 12·13대 국회위원을 지냈고 현재 운영위원으로 재직중이다. 한나라당 여성정책위원장, 서울시장후보 여성특보를 거쳐 당정개혁 특별위원을 역임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를 창설했고 한국여성정보과학연구조합 이사장, 서울시 인수위원회위원으로도 활동했다.

~A4-6.jpg

이혜훈(40·서울서초 갑)

VS

권승렬(민주당)

함종길(우리당)

현재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교수로 유엔 정책자문위원, 청와대 고령화사회 대비 및 사회통합대책반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영국 레스터대학에서 경제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청와대·재경부 등 정부부처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경제전문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대표, 여성부 여성정책평가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 국민연금제도 발전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A4-9.jpg

전재희(55·경기광명 을)

VS

박정희(민주당)

양기대(우리당)

김연환(민노당)

영남대 행정학과 졸업. 여성 최초의 행시합격자(73년 13기)이자 최초의 여성시장(광명시)으로 주목받았다. 20년 동안 노동부 노동보험국장, 직업훈련국장 등 노동관련 행정전문가로 경험을 쌓아왔다. 10·12대 광명시장을 지낸 후 16대 국회의원에 진출했다. 한나라당 제3정조위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한나라당 정책위부의장으로 활동중이다.

~A5-12.jpg

추미애·박금자·신낙균 선전 관심

안상현(원주)의원이 한나라당 이계진 후보, 원미정(인천 중구) 후보가 한나라당 서상섭 의원과 접전을 벌일 예정이다. 특히 당초 조순형 대표 지역구인 성북 을에서 공천받았던 손봉숙 후보가 민주당 구원투수로 비례대표로 나섰다. 영등포, 광진, 남양주 등에서 당선이 유력시 되는 박금자, 추미애, 신낙균 후보의 귀추도 관심거리.

~A5-1.jpg

박금자(50·서울 영등포을)

VS

권영세(한나라당)

김종구(우리당)

이중식(자민련)

현재 새천년민주당 인권특위위원장으로 박금자 산부인과 원장, (사)성폭력위기센터 대표를 맡고 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의 산부인과 전문의로 동대학 의학박사를 취득했다. 지난해 12월 민주당 전국구 의원직 승계로 제 16대 국회의원이 됐다. 지난 3월 영등포지역발전연구소을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의사회 부회장, 경찰청 여성·아동 대책 자문위원이다.

~A5-2.jpg

추미애(45·서울 광진을)

VS

유준상(한나라당)

김형주(우리당)

이해삼(민노당)

15, 16대에 이어 17대에도 서울광진을에서 국회의원에 도전한다. 한양대 법학과, 연세대 경제대학원을 졸업했다. 1982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춘천·인천·전주지방법원 판사, 김제시 선거관리위원장, 광주고등법원 판사를 지냈다. 2002년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과 새천년민주당 최고위원, 새천년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국민참여운동본부 공동본부장을 지냈다. 현재 민주당 상임중앙위원으로 이번 총선을 이끌 선대위원장에 추대됐다.

~A5-3.jpg

원미정(45·인천 중구·동구·옹진군)

VS

서상섭(한나라당)

한광원(우리당)

문성진(민노당)

인천 세창물산 노조위원장출신으로 제 2·3대 인천시의회 의원과 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인천 여성노동자회 자문위원, 인천 여성민우회 자문위원, 법무부 범죄예방위원회 동구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인천대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시의원 시절 의정활동 평가 연속 1위를 기록했다.

~A5-5.jpg

박정희(38·경기 광명을)

VS

전재희(한나라당)

양기대(우리당)

김연환(민노당)

박정희 후보는 전남대 경영학 석사로 제 1·2대 광주북구의회 의원을 지냈다. 현재 (주)쓰리엘 대표,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이사, 민주당 여성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중소기업 기술혁신법 입법 제안, 정통부 여성 e-비즈니스 교육 제안을 한 바 있다. 박 후보는 25세 나이로 광주에서 지방의원에 출마, 최연소 최다득표로 당선돼 일찍이 화제가 됐다. 새천년민주당 중앙 대의원을 지냈다.

~A5-7.jpg

신낙균(63·경기 남양주갑)

VS

안형준(한나라당)

최재성(우리당)

김창희(민노당)

이화여대 기독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교 석사, 미국 조지워싱턴대 교육학 석사 및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5대 국회의원, 초대 문화관광부 장관, 한국여성유권자연맹 회장, 새정치국민회의 부총재를 지냈다. 국민통합21 당대표도 역임했던 신 후보는 최근 민주당으로 복

m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