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영활동 투자자들로부터 긍정 평가"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이 3억달러(3667억원) 규모의 해외 첫 그린본드(녹색채권) 공모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21일 산업은행 보증으로 5년 만기 3억달러 규모의 외화 그린본드 투자자 모집을 진행한 결과 아시아와 유럽, 중동 등의 42개 기관으로부터 발행 예정 금액의 2배에 달하는 6억달러의 주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그린본드는 발행대금을 기후 및 환경 관련 사업에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발행되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발행 주간사는 KDB산업은행, BNP파리바 증권, HSBC 증권, 스탠더드차타드 증권이 공동으로 맡았다.

채권 발행 금리는 미국 국채 5년물 금리에 0.95%포인트(p)의 가산금리를 더한 수준으로 결정됐다. 이는 당초 현대중공업이 제시한 금리보다 0.20%p 낮은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투자 심리 악화에도 자사의 기업·환경·지배구조(ESG) 경영 활동이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다고 평가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그린본드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친환경 선박 건조와 ESG 경영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성장 체계를 구축하는 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앞서 2020년 6월에는 4800억원 규모의 그린론 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해 3월에는 3천억원 규모의 원화 그린본드를 발행하는 등 친환경 선박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