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 비례대표 50% 할당 등 준수…30명 이상 '금배지' 유력

여성계, 이춘호·김금래·고은광순씨 탈락 유감

주요 3당이 비례대표 1번에 여성을 배치, 17대 총선 여풍이 정점을 이루고 있다.

1일 현재 한나라당은 비례대표 총 44명 중 22명, 민주당은 총 26명 중 15명(비대위 내정), 열린우리당은 총 40명 중 21명, 자민련은 총 17명 중 5명, 민주노동당은 총 18명중 9명을 여성후보로 선정하고 자민련을 제외한 각 당이 홀수 교차순번제로 여성을 50% 이상 배치하자는 합의를 준수했다.

한나라당은 당 득표율을 35%로 봤을 때 19번까지 당선 하한선으로 예상, 여성후보 10명이 예상 당선권 안에 배치돼 있다. 한나라당은 박 대표가 전당대회에서 약속한 '후보자 전원을 신인으로 교체''호남 3석 특별 배려'등을 지켰다는 게 자체 평가다.

민주당은 선대위와 비대위의 극심한 갈등 끝에 손봉숙 전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이사장을 1번, 이승희 대변인을 3번으로 확정했다.

열린우리당은 22번에 정동영 의장을 배치하면서 25번까지를 당선안정권으로, 30번까지를 당선가능권으로 전망, 여성후보 12∼15명이 예상 당선권안에 배치됐다.

하지만 열린우리당은 고은광순 중앙상임위원을 순위에서 제외해 항의를 받는 등 비례대표 선정을 둘러싸고 막판까지 잡음에 시달렸다.

총선여성연대 등 여성계는 1일 현재 선정 과정에 대해 '민주적 절차'가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여성계는 한나라당에 대해 “여성운동단체 대표인 이춘호(한국여성유권자연맹) 전 회장과 여협 사무총장을 역임한 당직자인 김금래 여성국장을 제외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들은 열린우리당에 대해선 “당초 비례대표 여성할당 60%의 약속을 깨고 원점(50%)으로 돌아선 것은 몹시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여성계는 “주요 정당의 비례대표 후보자 공천이 '전문성 있는 직능대표 발탁'이라는 본래의 취지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면서 “18대 총선에선 '표잡기'이해관계에 묶여 검증을 거치지 않은 단체장들이 발탁되지 않도록 장치를 마련할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나신아령 기자

arshin@

여성계 요구 '12대 여성공약'

4.15 총선에서 여성계를 대표해 여성후보 지원과 유권자 캠페인을 동시에 전개 중인 '총선여성연대'가 12대 여성공약을 선포했다. 여성유권자들의 후보검증에 잣대가 될 공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보육 공공성 확대하라

2. 모성보호비용 사회 분담하라

3. 호주제 폐지하고 1인1적제 도입하라

4. 양성평등 가족정책 수립하라

5. 비정규직 보호 법안 마련하라

6. 여성일자리 창출하라

7. 성인지 정책 실현하라

8. 차세대 여성 정치리더 양성하라

9. 이주여성 인권보호 힘쓰라

10. 여성농민 생존권 보장하라

11. 여성장애인 인권 위한 법·제도 만들라

12. 여성폭력 방지 위해 법·제도 정비하라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