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선거의 과정이나 결과에 각자 많은 아쉬움이 있을 수 있지만 선거가 끝난 이후의 대한민국은 다시 하나”라며 “우리 정부는 차기 정부가 국정 공백 없이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가진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사상 유례없이 치열한 경쟁 속에 갈등이 많았던 선거였고 역대 가장 적은 표차로 당락이 결정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안팎으로 새로운 위협과 거센 도전에 직면하고 국가적으로 매우 엄중한 시기"라며 "국민적 에너지를 하나로 결집하지 않고는 도전을 이겨내며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존중과 배려·포용의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통합은 매우 절박한 과제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치와 사회는 늘 갈등이 많고 시끄러웠던 것 같아도 그것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동력이 돼 왔다”면서 “많은 갈등과 혐오가 표출된 격렬한 선거를 치른 지금이야말로 통합과 포용의 정치를 위해 나아갈 때라고 믿는다”고 했다.

차기 정부에겐 “다시 여소야대 국면을 맞게 됐지만 그 균형 속에서 통합과 협력의 정치를 해달라는 것이 국민의 욕구이고, 시대정신”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