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정책연구원 18~69세 성인 5000명 조사

ⓒShutterstock
ⓒShutterstock

성인 10명 중 4명은 차기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성평등 과제로 ‘남녀 모두의 일·생활 균형’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원장 문유경)은 지난 1월5~20일 18~69세 성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0.9%가 차기 정부의 성평등 과제로 ‘남녀 모두의 일·생활 균형을 위한 지원 확대’를 꼽았다고 발표했다.

이어 ‘여성폭력·성착취 근절 및 피해자 보호 강화’(31.%),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22.8%) ‘공공·민간부문 고위직에서 남녀의 동등한 참여 실현’(19.3%), ‘성·재생산 권리 및 건강보장’(18.1%) 순이었다(1·2순위 복수응답).

사진=한국여성정책연구원
사진=한국여성정책연구원

올해 차기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실시한 이번 조사에 여성과 남성 모두 일·생활 균형을 위한 지원 확대(40.9%)를 1순위에 꼽았다.

2순위로 꼽은 과제는 남성은 ‘돌봄 강화’, 여성은 ‘여성 폭력 근절’이었다. 남성은 ‘여성 폭력 근절’, 여성은 ‘돌봄 강화’를 3순위로 꼽았다.

연구원은 “코로나19 시기 남녀 모두가 일·생활 균형의 어려움을 체감하고 있고, 재택근무 등 일·생활 균형 제도를 활용해본 경험도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한 정책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며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선택 비중이 높은 것도 코로나 시기 경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진=한국여성정책연구원
사진=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가족부 기능 중 보다 강화해야 할 기능으로는 ‘여성의 경제활동 지원’(48.5%)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47.4%), 아이돌봄·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 지원(38.4%), 양성평등 정책 추진 지원·조정(26.5%) 등이 뒤를 이었다.

연구원은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사업은 여가부 사업 중 인지도 및 필요도가 모두 높은 사업이자, 향후에도 강화돼야 할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었다”고 했다.

연구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22일 오후 2시 ‘제3차 전환 시대의 양성평등정책 연속포럼'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김원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평등전략사업센터장이 “전환 시대의 양성평등정책 국민인식 조사 결과”를, 최유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별영향평가센터장은 “차기 정부 양성평등 분야 정책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김경희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박정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정책위원장, 이수인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장, 전윤정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이 참여하는 토론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