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형무소역사관, ‘메타버스 서대문, 1919 그날의 함성!’ 진행

서울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3.1절을 맞아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주최로 ‘메타버스 서대문, 1919 그날의 함성!’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3.1절 당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부터 각각 30여 분 동안 ‘MOIM’이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3.1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가 열린다. 이를 위해 시간별로 200명씩 모두 400명을 모집하며 참석자들에게는 소정의 행사 기념품을 제공한다.

메타버스로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생중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전경 ⓒ서대문구청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전경 ⓒ서대문구청

2월 23일부터는 메타버스 ‘제페토’ 플랫폼을 활용해 가상공간에 재현한 ‘서대문형무소 맵’이 공개된다. 시민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통해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방문·관람할 수 있다. 실제 현장을 둘러보는 것처럼 옥사 내부에 들어가고 ‘이 달의 독립운동가 전시’도 관람할 수 있다.

3월 2일까지 ‘점프맵게임’과 ‘독립운동사 OX퀴즈’ 이벤트에 참여해 인증샷을 찍고 업로드하면 100명을 추첨해 행사 기념품을 제공하며, ‘서대문형무소 제페토맵’은 이후에도 계속 운영될 계획이다.

3.1절 당일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현장에서는 사진 인화 서비스가 진행된다. 방문객들은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캘리그래피로 표현된 독립운동가 어록과 함께 인화할 수 있다. 아울러 독립운동가 복장의 전문 연기자들과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다. 이날 관람은 무료며 예약을 통해 시간당 400명이 입장할 수 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3.1절 기념행사가 선열들의 애국애족 정신과 ‘그 날의 함성’에 담긴 의미를 되새겨 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