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부산 부전역 앞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제20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부산 부전역 앞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공식 선거 운동이 시작된 15일 부산을 찾아 “앞으로 진영을 가리지 않고 유능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쓰고 연원을 따지지 않고 좋은 정책이라면 홍준표의 정책이라도, 박정희의 정책이라도 다 갖다 쓰겠다”며 실용 정치를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부산 부전역 앞에서 유세를 하며 “박정희면 어떻고 김대중이면 어떠냐. 국민에게 도움 되는 거라면 뭐든지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누군가를 혼내는 것, 누군가의 과거를 뒤져서 벌을 주는 것이 무의미한 일은 아니다”라며 “진정 필요한 것은 한 순간도 하나의 권한도 낭비하지 않고 오로지 우리들의 삶을 위해서 우리들의 더 나은 미래 위해서 나아가는 것이다. 그게 바로 정치 아니겠느냐”라고 되물었다.

이 후보는 부산을 첫 선거운동 행선지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을 때 언제나 분연하게 일어나 대한민국을 바로 세운 곳이며 민주개혁진영이 자랑하는 노무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을 낳은 곳”이라며 “그래서 부산에서 (첫 유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부산을 다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도시로, 모든 사람들이 희망을 갖고 모여드는 새로운 도시로 (일으키도록) 이재명이 확실히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도자가 무능하면 지도자 개인이 아니라 우리 공동체 구성원 모두를, 우리 국민들을 고통과 좌절 속으로 몰아 넣는다”며 “지도자의 무능과 무지, 무책임은 자랑거리가 아니다. 지도자의 무능은 용서할 수 없는 죄악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기회를 주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뿐 아니라 이 위기 국면에 피해를 입은 모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국민들의 손실을 100% 보전하고 다시 대한민국의 경제를 재편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나라로 만드는 결정적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자정 부산항 해상교통관제센터를 방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