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명품 소비 트렌드 리포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고가 제품인 이른바 ‘명품’ 판매량이 23% 증가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엘페이와 엘포인트 운영사인 롯데멤버스가 발간한 ‘라임 명품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롯데멤버스 거래데이터 분석 결과, 2020~2021년 명품 판매 건수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8∼2019년보다 23.0% 증가했다.
연령대별로 명품 판매량 증가율은 20대가 70.1%로 가장 높았다. 이어 50대(62.8%), 30대(54.8%), 60대 이상(41.3%), 40대(19.2%) 순이었다.
명품을 구매하는 주요 채널은 백화점이 가장 많았다. 리서치 플랫폼 라임에서 지난해 11월22일부터 12월3일까지 명품 구매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42.6%가 백화점에서 명품을 구매한다고 답했다.
이어 프리미엄 아울렛(18.3%), 브랜드 매장(13.3%), 명품 전문 플랫폼(12.2%), 면세점(11.1%), 온라인 종합몰(10.8%), 포털 쇼핑 페이지(9.5%), 해외직구 사이트(8.8%), 편집매장(7.2%), 브랜드 온라인몰(7.1%) 순이었다.
2019년 설문조사에서는 포함되지 않았던 명품 전문 플랫폼은 4위에 올라 온라인 명품시장의 성장세를 드러냈다. 반면 코로나 팬데믹 여파가 컸던 면세점 응답률은 5.7%p 하락했다.
명품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으로는 디자인을 꼽았다. 다만 2019년 조사 때보다 응답률이 12.5%p 줄었다. 대신 브랜드 대중성, 소장가치를 고려한다는 응답이 각각 4.8%p, 4.7%p 증가했고, 중고 판매가를 고려한다는 응답도 3.3%p 늘었다.
김근수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업부문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보복소비가 늘고, MZ세대 플렉스 트렌드 등 영향으로 명품시장 호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2030세대뿐 아니라 구매력 높은 중장년층의 명품 소비도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구매 채널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각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