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첫 대선 후보 4자 토론회
네거티브보다 정책 대결 주력

국회사진기자단 =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TV 토론이 3일 오후 처음 열렸다. 대선후보 4인방이 모두 참여하는 첫 토론회라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컸다. 4명의 후보들은 이날 TV 토론을 통해 부동산 정책과 안보·외교, 일자리·성장 정책 등을 두고 각자의 생각과 공약을 밝혔다. 우려와 달리 네 후보는 네거티브는 자제하고 정책대결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지율 1, 2위를 다투는 이, 윤 후보는 상대방의 약점을 파고들며 일진일퇴의 공방을 벌였고, 안, 심 후보는 양강 후보를 동시에 때리며 존재감 부각에 나섰다.

가장 먼저 손볼 부동산 정책은?

대선 후보 4인방은 이날 토론에서 첫 주제인 부동산 관련해 “대통령이 되면 가장 먼저 손 볼 부동산 정책이 무엇이냐”는 공통 질문에 4인 4색 답변을 내놨다. 이 후보는 “대대적인 확대정책이 1순위 정책”이라고 했고, 윤 후보는 “먼저 대출규제를 완화해 집을 사는 데 대출받을 수 있게 하고, 오는 7월 전세값 상승이 예상되니 임대차3법을 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후보는 “집 없는 서민 44%에게 우선적으로 주택을 공급하고 땅과 집으로 돈 버는 사회를 끝내겠다는 정치적 합의를 이루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현재 61%인 자가보유율을 임기말 80%까지 올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장동 특혜 의혹 도마 위에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도 도마 위에 올랐다. 윤 후보는 “이 후보께서 성남시장으로서 대장동 사업에 대해 들어가는 비용과 수익을 정확히 가늠하고 설계한 것은 맞냐”고 물었다. 안 후보도 “대장동 개발이익 환수를 포기하면서 특정 민간에게 1조원 이익을 몰아준 건 개발이익 완전환수제와는 전혀 다른 방향”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100% 공공개발을 못한 점은 다시 사과드린다”면서도 “당시 국민의힘이 업자들에게서 뇌물을 받고 이익을 주기 위해 그렇게 난리를 치지 않았느냐”고 맞받았다.

청약 점수 만점은? 윤석열 “40점”

안 후보는 윤 후보가 내놓은 군필자 청약 가산점 제도에 대해 질문하며 “청약 점수 만점이 몇 점인지 아시느냐”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가 “40점으로 알고 있다”고 답하자, 안 후보는 “84점이다”고 정정했다. 안 후보는 이어 “윤 후보는 2030청년을 위해서 청년 가점 5점을 부여한다고 공약했다”라며 “군필자에게 청약 점수 5점을 더 주더라도 5점을 더 받아서 청약에 안 될 사람이 당첨되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후보는 “저는 부동산 정책이라기보다 국방정책으로 내놓은 것”이라고 답했다.

선제타격론·사드 두고 열띤 공방

윤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론을 두고 공방도 이어졌다. 심 후보는 “군사 지휘관은 교전 승리가 목적이지만 대통령은 전쟁 자체가 일어나지 않도록 정치 외교적 리더십을 펴야 하는데 이렇게 선제타격을 말하며 전쟁 가능성을 거론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매우 불안해 한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전쟁을 하려는 게 아니라 전쟁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며 “선제타격의 킬체인(Kill-Chain)은 전쟁을 억제하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 하는 것이고, 전략화한 무기 체계만이 중요한 게 아니라 우리가 적극적 의지를 드러내 전쟁을 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윤 후보가 공약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추가 배치와 관련해 이 후보는 “사드는 수도권은 (방어 효과) 해당이 없는데 왜 그걸 다시 설치해 중국 반발을 불러 경제를 망치려고 하느냐. 어디에 설치할 거냐”고 물었다. 윤 후보는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할 때는 고각 발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연히 수도권에 필요하다”며 “위치는 군사적으로 정해야 하는 문제”라고 답했다.

여야 대선 후보들은 “누가 대통령이 돼도 국민연금 개혁은 하겠다고 공동 선언하자”는 안 후보 제안에 공감하면서 합의를 이루기도 했다.

2차 가해 사과·안희정 비호 인사 언급도

이날 토론에선 윤 후보가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피해자 김지은씨의 ‘미투’를 폄훼하는 발언을 한 배우자 김건희씨의 녹취록에 대해 공개 사과했다. 심 후보는 “김건희씨가 ‘나랑 우리 아저씨는 안희정 편’이라며 성폭력을 두둔한 사건이 있었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성폭력으로 고통 받고 있는 여성들을 대신해서 묻는다. 윤 후보는 성범죄자 안희정씨 편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잘 모르겠다”고 말문을 연 뒤 “저는 안희정 씨나, 오거돈 씨나 박원순 씨나 다 권력을 이용한 성범죄라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심 후보가 “김지은씨에게 사과하실 용의가 있느냐. 그럼 이 자리에서 사과하라”고 말하자, “수차례 사과했다”면서 “김지은씨를 포함한 권력형 성범죄 피해자들에게 상처 받으셨으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김지은씨 글에 따르면 성폭력 가해자를 돕거나 2차 가해를 한 사람들이 청와대나 정부에서 영전돼 일을 하고 있고, 이 후보 선대위에서도 일하고 있다고 한다. 알고 있느냐”는 심 후보의 질문에 “권력관계를 이용한 성폭력은 당연히 책임을 물어야한다. 비호하거나 주요 공직을 맡지 않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답했다. 다만 선대위에 2차가해 인사들이 참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구체적으로 누구를 그렇게 말하는지 전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심 후보는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해 결과를 알리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으로 중앙선관위가 정한 법정 TV 토론회는 2월 21일, 2월 25일. 3월 2일 등 세 차례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