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국내에서 코로나 우세종이 된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관해 "진화생물학자의 개인 의견을 조심스럽게 말씀드리면 오미크론 참 반갑다"라고 말했다.

최 교수는 지난 1일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전파력이 강해진다라는 건 끝나간다는 걸 의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바이러스들끼리도 경쟁적 진화를 하고 있다"며 "진화의 아주 자연스럽게 흐름은 처음에는 강한 놈들이 여기저기 막 죽이고 득세를 한다. 그러다가 전파가 잘 안 되니까 경쟁에서 사그라지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걸렸는지도 모를 것 같은 (치명력이) 약한 애들은 우리가 모르기 때문에 막 옮기고 다니는 것"이라며 "이렇게 옮겨다가 보면 이게 이제 어느 수준에서는 감기 비슷하게 대충 앓고 끝나는 병이 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런 얘기를 제가 너무 쉽게 할 수는 없다. 이렇게 쉽게 (얘기) 했다가 사람들이 '어, 그래? 끝났어?' 그러면서 막 풀어버리면 그 틈에 또 강한 놈이 다시 득세를 한다"며 "적절한 방역 수준을 맞춘다는 것이 쉬운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러스가) 동물 쪽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 "이거는 끝날 일이 아니다. 한반도에서 그 바이러스 마지막 한 톨까지 어떻게 다 죽일 수 있겠느냐"며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벌여 인류 역사 내내 딱 한 번 이겼다. 천연두 한 번 이기고 모든 바이러스는 지금 우리랑 다 같이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지난해 11월에 한 번 시도했다가 접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에 언제쯤 돌입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국민들이 (방역수칙 준수 등에 대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서 행동으로 옮겨주신다는 기대를 갖고, 금년 말이면 대충 끝나리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