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명선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젠더법학연구소 특임교수가 제9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으로 취임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장명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하 양평원)이 2022년 신규 폭력예방 통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1월 24일부터 2월 14일까지다.

양평원 전문강사 양성과정은 관련 법률(양성평등기본법 제30조,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등)에 의거해 공공기관, 학교, 학부모 및 일반국민 등 사회 전반에 성평등 및 폭력예방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교육과정이다.

올해 신규 전문강사 양성 교육과정은 계속해서 사회 현안으로 대두되는 성폭력, 가정폭력, 성희롱, 성매매 등 젠더기반 폭력을 통합적으로 기획·강의할 수 있는 전문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폭력예방 통합교육 전문강사 위촉과정’으로 개설‧운영된다.

이 과정은 성평등, 인권, 젠더폭력 예방 관련 이론, 현장 실태, 법·제도, 사례 세미나, 강의기획 및 교수법 교육, 강의력 코칭 등 전문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총 4단계 150시간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최종 단계에서 강의안·강의 시연 평가 후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전문 강사로 위촉한다.

특히 올해는 기존 모집 요건이었던 3년 이상의 경력‧경험이 없으나 과정에 관심이 있었던 희망자를 대상으로 특별 전형을 도입해 정규 선발 인원 150명의 10%를 별도 선발, 운영한다.

교육 과정에 진입을 희망하는 자는 접수 기간 내 양평원 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양평원은 서류 심사를 거쳐 3월 22일 최종 교육대상자를 선발‧공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