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구리시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1인 가구 중 사회적 고립 위기가구 실태 조사를 지난 1월 19일부터 오는 3월 25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65세 미만 1인 가구 중 사회적고립 위기가구 실태를 파악해 적기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돌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1차 조사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통장 등 조사원이 긴급복지 지원 결정 및 종결대상자 65세 미만 1인 가구중 고시원, 지하방, 옥탑방 등 주거취약 거주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2차 조사는 동 맞춤형복지 담당자가 1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다양한 복지욕구 파악한다.

시는 조사결과에 따라 정기방문 및 안부확인 대상자로 관리하거나 복지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연계 혹은 사례관리 대상자로 관리할 계획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이웃에 대한 작은 관심이 큰 행복과 삶의 희망이 될 수 있다”며,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고립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선제적 조치가 중요하므로 이번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사회와 단절돼 있는 위기가구에 대한 지역사회 돌봄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