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성폭력상담소
사진=한국성폭력상담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미투(Metoo) 운동을 폄훼하는 발언을 한 데 대해 한국성폭력상담소가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18일 성명을 통해 “김씨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옹호하고, 사건의 사실관계를 왜곡했으며, 피해자를 조롱하고, 미투운동을 폄훼했다”며 “전날 사건 피해자는 김건희 씨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요구했지만 2차 가해 발언 당사자 김건희는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다.

성폭력상담소는 “(김씨가) ‘걸크러시’라며 영부인이 되겠다고 하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공개 발언이면 문제겠지만 사적 대화라 사과 필요 없다고 한다”면서 “교육부 전 관료의 ‘민중은 개돼지’ 발언도 사적 대화라 국민 사과가 불필요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의힘을 향해 “대선후보 배우자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성폭력 2차 피해 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부인 김건희씨의 녹취 보도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부인 김건희씨의 녹취 보도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지지자를 향해서도 “지지자들은 녹취록을 공개하라고 여론을 모았다가 ‘까보니 별게 없네’, ‘사적 대화에 웬 사과요구’, ‘맞는 말 했네’라며 흩어지고 있다”면서 “녹취록 공개 이후 문제점 몇 가지를 언급했지만 자당 출신 가해자에 의한 성폭력, 지지자들에 의한 2차 가해를 방치해온 역사 속에 책임지는 이는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지지자들은 권력형 성폭력 사건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2차 가해를 당장 멈추라”고 재차 요구했다.

단체는 이른바 ‘김건희 7시간 통화 녹취록’을 보도한 MBC를 향해 “7시간 넘는 통화 중 이 부분을 선택 보도했다. 방송만으로도 2차 가해 재현일 수 있다는 내부 점검은 없었을까”라고 물었다. 이어 “MBC 모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은 단체에 ‘피해자가 직접 생방송에 나와 인터뷰할 수 없나’ 문의했다”며 “MBC는 자성도, 내부점검도 없이 피해자를 다시 도마에 올리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녹취록을 MBC에 전달한 ‘서울의 소리’는 미투 폄훼 발언 부분의 녹음 파일을 유튜브에 게재해 역대 최고 수준의 조회수를 올리고 있고, 댓글란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와 김건희씨에 대한 여성혐오로 가득하다”고 지적했다.

성폭력상담소는 “우리는 더 이상 이런 대선과 정치권의 상황을 두고 볼 수 없다”면서 “약속도, 책임도, 성찰도 없는 정치는 희망이 아니라 해악이고, 다친 국민을 살리고 지키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갑자기 위험에 빠뜨리고 괴롭힘을 방관하며 그로 인해 모여든 관중들의 수를 세고 있는 정치는 더 큰 위험을 만들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