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원전 5호기 발전 중단...냉각제 펌프 정지
한울원전 5호기 발전 중단...냉각제 펌프 정지
  • 유영혁 기자
  • 승인 2022.01.13 09:19
  • 수정 2022-01-1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전본부 ⓒ.한울원전본부 제공)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전본부 ⓒ.한울원전본부 제공)

한울원전 5호기 원자로에서 냉각제 펌프 1대가 정지돼 발전이 자동 중단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13일 오전 1시 26분쯤 한울 5호기 원자로가 자동 정지됐다는 보고를 받고 현장 지역 사무소를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자로 냉각재 펌프는 발전 중 노심에서 생성된 열을 제거할 수 있도록 강제순환유량을 제공하는 펌프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울원자력본부는 발전소가 안전 정지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이번 정지에 따른 외부 방사선 누출은 없다고 밝혔다.

원안위는 "한울 5호기내 일부 비안전모선(원전 비안전등급 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모선)의 전원 공급 차단기가 개방돼 원자로냉각재펌프 4대 중 1대가 멈췄다"며"며 "이에 따라 원자로가 자동 정지 됐다"고 설명했다.

한울 5호기는 지난해 7월 원안위가 재가동을 허용한 이후 정상 운영 중이였다.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로 구성된 사건조사단을 파견해 원자로 냉각제 펌프 정지 상세 원인 등을 조사하고 한수원의 재발 방지 대책을 검토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