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물자구매 관여 북한 국적자...러시아인·기업도 포함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인사와 단체들에 대한 제재에 나섰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12일(현지시간) 북한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관여한 북한 국적자 6명과 러시아인 1명, 러시아 단체 1곳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한 제재는 바이든 행정부 들어 두 번째이나 미사일 관련해서는 처음이다.

제재 대상 북한 국적자는 주로 북한 국방과학원 관계자들이다. 이들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중국 다롄·선양 등지에서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 관련 부품 조달 업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재무부는 제재 대상에 포함된 러시아인 1명과 단체는 북한의 WMD나 운반 수단 개발 관련 행위 및 거래에 관여했다고 설명했다.

국방과학원은 북한의 국방 관련 연구와 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주도하고, 물품과 기술 확보 등을 위해 조달을 담당하는 하부 조직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 재무부는 북한 국방과학원을 2010년 제재 대상에 올린 바 있다.

미 재무부는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해 지난해 9월 이후 6차례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했다며 “북한의 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진전을 막고 관련 기술 확산 시도를 저지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미 재무부는 지난달 국제인권의 날을 맞아 북한의 강제 노동과 인권 탄압을 이유로 북한 중앙검철소와 리영길 국방상을 제재 대상에 올린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