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은심 여사 향년 82세로 별세
문재인 대통령, 김정숙 여사와 함께 조문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빈소 찾아
영화 '1887' 이한열 역 강동원씨 조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이한열 열사의 모친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과 배우자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한열 열사의 모친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고 이한열 열사의 모친이자 35년간 민주화운동에 헌신했던 고 배은심 여사의 빈소에 조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9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방문해 유족들에게 목례 후 빈소 안으로 들어가 배 여사의 명복을 빌었다.

문 대통령은 "6월 민주항쟁의 상징인 이한열 열사와 아들의 못다 이룬 꿈을 이어간 배은심 여사의 희생과 헌신이 오늘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만들었다"며 "고인의 평화와 안식을 기원한다"고 추모했다.

전남대 학생회장으로 반독재 투쟁을 벌이다 옥에서 사망했던 박관현 열사의 누나 박행순(72)씨는 "전날까지 국 한 그릇 다 드시고 끄떡없다고 했고 내일 보자, 내일 모이자 하고 헤어졌는데 아침에 소식을 들었다"며 문 대통령을 보며 눈물을 흘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장례식장에 차려진 이한열 열사의 모친 고(故)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조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장례식장에 차려진 고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조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도 전날밤 빈소를 찾아 "이제 이 세상을 우리들께 맡기고 편안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도 어제 저녁 빈소를 찾아 "민주주의가 더 꽃피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SNS에 추모 메시지를 올렸다.

고인과 평생 민주화·인권 투쟁 현장을 지켰던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 회원들도 빈소를 지켰다.

영화 '1987'에서 이한열 역으로 출연한 배우 강동원 씨가 9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장례식장에 차려진 이한열 열사의 모친 고(故)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조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영화 '1987'에서 이한열 역으로 출연한 배우 강동원 씨가 9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장례식장에 차려진 고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조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영화 '1987'에서 이한열 열사 역을 맡은 배우 강동원 씨가 빈소를 찾았다. 강동원 씨는 조문을 마치고 나와 “소식을 듣고 놀라서 바로 찾아왔다. 갑작스럽게 돌아가셨다는 소식에 비통한 마음”이라며 “올해 꼭 찾아뵙기로 했었는데, 정신이 없어서 찾아뵙지 못하고 통화만 몇 차례 했다”며 “죄송스럽고 마음이 좋지 않다”고 안타까운 심경을 전했다.

고 배은심 여사의 장례는 '민주의 길 배은심 어머니 사회장'으로 결정됐다.

광주 빈소와 함께 서울 이한열기념관에는 분향소가 마련됐다.

장례는 3일장으로 발인은 11일 오전 9시이다. 5·18 민주광장에서 노제를 지낸 뒤 장지로 향하게 된다.

고인은 아들 이한열 열사가 잠든 망월묘역에서 영면하게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