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B7-2.jpg

이윤경 한솔교육 문화연구원 팀장▶

▲기본적인 학습능력

어떤 직업을 갖게 되든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갖춰 놓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어떤 기관에서 '행복한 개인생활과 생산적인 직업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가'의 주제로 설문조사 한 결과에서 기본학습 능력인 읽기, 쓰기, 셈하기가 가장 필요한 능력으로 나타났듯이, 기본적인 학습능력의 습득은 가장 중요하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습관과 태도

아이 스스로 호기심과 동기, 그리고 경험에 따른 시행착오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그 지식은 자신의 것이 되지 못하고 생명력도 길지 못하다. 아이 스스로 선택하고 많은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하며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수정해 가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창조적인 문제해결력

정보의 홍수시대에는 정보의 양보다는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잘 탐색하고 선별하며, 이를 문제해결에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단연 중요해진다. 영유아기는 가장 사고가 자유롭게 개방적인 시기이므로 많이 생각하고 그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언어 능력, 외국어 능력

언어 발달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네 영역의 기능적인 발달뿐 아니라 의사소통이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축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타인의 말을 잘 들을 수 있도록 대화 및 토론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어 능력에 대한 요구는 전세계적이므로 외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인 요건이 될 것이다.

▲올바른 인성 및 자기조절 능력

지적 능력만큼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도덕성과 윤리적 판단력, 리더십 등이다. 어릴 때부터 남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기초가 되는 인성, 즉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잘 인식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며,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하고 기본적인 행동의 규칙들을 따르는 덕목들을 꼭 길러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