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엘보, 테니스엘보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팔은 생활 속에서 많이 쓰이는 만큼 통증이 찾아오기 쉬운 관절이다.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따라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로 나뉘게 된다. 두 질환의 공통점은 시간이 흐를수록 만성염으로 이어지며 어깨, 목으로까지 통증이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관절 바깥쪽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확한 명칭으로는 외측상과염이며 팔을 굽혔다 펼 때 바깥쪽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반대로 골프엘보의 정확한 명칭은 내측상과염이며 팔꿈치 안쪽에 통증과 뻣뻣함이 있고 물건을 잡기 어려워진다. 만약 손목을 굽히는 동작에서 팔꿈치까지 당김이 있다면 골프엘보를 의심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팔꿈치 통증
-가만히 있을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걸레나 행주를 짜는 것이 힘들다.
-머리 빗기, 양치질, 세수 등이 힘들다.
-손목을 젖히거나 안쪽으로 꺾을 때 통증이 심하다.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주먹을 쥐기 힘들다.
-팔꿈치 또는 손목의 움직임이 불안정하다.

고산이음한의원 박길태 원장은 “두 질환은 초기에 팔꿈치 통증이 경미하게 느껴져 방치하기 쉽지만 제때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팔꿈치뿐만 아니라 손목, 손, 손가락도 함께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팔을 위아래로 움직이기 힘들거나 손목을 90도 각도로 아래로 굽혔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질환을 의심하고 진단 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팔꿈치 통증 한방치료
-침치료 (호침,전침 등)
-약침치료
-추나치료
-뜸치료
-물리치료
-한약

팔꿈치 통증은 평소 격렬한 운동, 관절의 무리한 사용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으로 예방해야 한다. 팔꿈치에 좋은 손목 뒤로 젖히기, 상완 이두근 운동, 굴근/신근 스트레칭 등 3가지 방법을 참고하면 근육 단련에 도움이 된다. 통증이 있을 땐 참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글/그림. 토마스애드
도움말. 의정부 고산이음한의원 박길태 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