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 연설 "백신접종 국민 설득"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 ⓒAP/뉴시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 ⓒAP/뉴시스

미국 백악관은 오미크론변이가 미국 전역에서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면봉쇄 정책을 취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각) 언론 브리핑에서 다음날 예정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코로나19 관련 연설 방향에 관해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나라를 전면 봉쇄하는 것에 관한 연설이 아니다”면서 백신 접종의 이점, 백신 접근성 제고와 검사 확대를 위한 조처에 관한 개요를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백신 미접종자가 유발하는 입원과 사망이 많을 것이라는 경고를 할 것"이라며 "백신 접종의 이점과 검사를 늘리기 위해 취할 조치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직접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접종 완료자에게는 코로나19가 작년에 처했던 것과 같은 수준의 위험이 더는 아니라면서 전면 봉쇄 정책에는 거리를 뒀다.

그는 “우리는 1년 전과 매우 다른 지점에 있다”면서 그때와 달리 2억명이 넘는 미국인이 접종을 완료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 당국은 전 세계적인 오미크론 확산과 맞물려 해외 빈발국가에 대한 여행 경보를 올리고 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스페인, 핀란드, 모나코, 차드, 레바논 등 8개국에 대해 여행 자제를 권고하는 4단계로 올렸다.

CDC 분류 기준상 최고 단계인 4단계에 해당하는 나라는 85개국으로, 대부분의 유럽 국가가 포함돼 있다. 한국은 현재 3단계다.

반면 오미크론 발병 초기에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아프리카 8개국에 대해 미국 입국을 금지한 조처는 철회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이날 한 행사에서 “미국에 많은 감염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매우 이른 시일 내 이 정책을 철회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