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문화·한글 교육·K팝 등 분야별
한류 확산 위한 콘텐츠 제작·홍보 지원
문화체육관광부가 2022년 168억4000만원 규모의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한국 전통문화, 한글 교육 콘텐츠, 케이팝, 한국 패션 등 한류와 관련된 한국적 소재의 콘텐츠를 이용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은 메타버스 내 전통문화생활(한복·한식·한옥 등 의식주 등) 및 전통놀이(강강술래 등) 체험 콘텐츠 제작 지원(30억원), 공연·전시 등 예술인의 메타버스 예술 창작활동 지원(17억원), 게임·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으로 전환·출시 등 사업화 지원(44억원), 메타버스 를 활용한 K-패션 콘텐츠(디지털 패션쇼·런칭쇼) 제작과 홍보·마케팅 지원(23억원) 등이다.
특히 K팝과 한국 드라마, 영화 등 세계적인 흥행과 함께 한국어를 배우려는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에 가상 세종학당을 개설(11억원)해 한국어 교육 기반을 강화하고, 한류 저변을 확산한다.
문화데이터(전통문양, 문화유산 등)·스포츠(동작데이터) 등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다양한 3D 데이터도 구축·개방(24억5000만원)한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전 연령대와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에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들은 문화 향유에서의 메타버스 시대를 한 발 앞당길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한류를 사랑하는 세계 모든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통해 우리 문화를 함께 즐기고 소통하며 동시에 예술인, 콘텐츠 창·제작인들이 시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창작을 시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는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