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 제32차 총회 ⓒ해양수산부 제공
국제해사기구 제32차 총회 ⓒ해양수산부 제공

우리나라가 11년 연속 국제해사기구(IMO) 최상위 그룹 진출에 성공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가 10일(현지시각) 영국 런던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열린 제32차 총회에서 A그룹(주요 해운국) 진출했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사안전, 해양환경보호 등과 관련된 국제규범 제·개정 및 이행을 촉진하는 UN산하 전문기구으로 정회원 175개국과 준회원 3개국이 가입돼 있다.

IMO 이사회는 사무총장 선출, 기구 예산, 국제협약 제‧개정을 위한 작업계획 심의 등 기구 운영 전반을 논의하는 내부 기구로, 총 175개 회원국 중에서 주요 해운국인 A그룹(10개국), 주요 화주국인 B그룹(10개국), 지역 대표국인 C그룹(20개국) 등 총 40개 이사국으로 구성되며, 2년마다 선출한다.

이사국 진출은 국제해사기구 이사국 선거에 참여한 회원국들의 과반수 득표를 얻어야 가능하며, 이사회 내에서 논의를 주도하는 A그룹 이사국은 해운분야에 기여도가 높은 국가들 중 선정된다.

우리나라는 1962년 국제해사기구(IMO)에 가입한 이래, 1991년 처음으로 C그룹 이사국에 진출해 5회 연임했으며, 2001년~2023년 11회 연속 A그룹 이사국으로 선출돼 32년간(1991~2023) 이사국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이번 A그룹 이사국 11회 연속 진출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선박 온실가스 감축, 자율운항선박 도입 등 국제 해사분야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해수부는 우리나라가 2023년까지 A그룹 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됨에 따라 현재 논의되고 있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 자율운항선박 도입 등에 대한 국제기준과 규정에 우리나라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건 주영국 IMO 대표부 대사는 "이번 이사국 연속 진출을 우리나라의 입장이 IMO 국제규범에 적극 반영되고, 우리 해운‧조선‧해양산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