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이동권 시위 예고에
“출근길 시민 불편” 승강기 운행 중단
“장애인 차별” 비판에도 사과 대신
“출근길 전철 시위 자제 부탁”...반발 커져

6일 오전 혜화역장 지시로 임시 운행 중단된 혜화역 2번 출구 앞 엘리베이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제공
6일 오전 혜화역장 지시로 임시 운행 중단된 혜화역 2번 출구 앞 엘리베이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제공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은 9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 서울경찰청장, 혜화역장, 종로경찰서장, 혜화경찰서장을 장애인 권리 침해로 인권위에 진정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제공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은 9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 서울경찰청장, 혜화역장, 종로경찰서장, 혜화경찰서장을 장애인 권리 침해로 인권위에 진정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제공

서울교통공사가 6일 장애인단체의 시위에 대응해 지하철 혜화역 출구 엘리베이터를 한 시간 이상 운행 중단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반발을 샀다. 장애인단체는 “장애인 차별”이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은 9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 서울경찰청장, 혜화역장, 종로경찰서장, 혜화경찰서장을 장애인 권리 침해로 인권위에 진정했다.

지난 6일, 전장연은 오전 8시부터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승강장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연내 개정을 촉구하는 선전전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9시까지 혜화역 2번 출구 엘리베이터가 멈췄다. 혜화역장 명의의 “금일 예정된 장애인 단체의 불법시위(휠체어 승하차)로 인하여 이용시민의 안전과 시설물 보호를 위하여 엘리베이터 운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많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라는 안내문도 붙었다. 이 모습을 찍은 사진이 온라인 커뮤니티로 퍼지면서 비난 여론이 커졌다.

전장연은 반발했다. 6일 비판 성명을 통해 “지하철을 타지 않고 선전전을 하겠다고 사전에 밝혔음에도 혜화역은 ‘불법시위’라며 지하철 엘리베이터 운행을 원천 봉쇄했다”, “20년을 외쳐도 제대로 장애인의 이동할 권리를 보장하지 않는 현실과 꿈쩍도 하지 않는 국회의 모습과 함께 서울교통공사와 혜화역의 지하철 장애인 엘리베이터 원천봉쇄는 장애인들의 권리를 토막토막 잘라내며 철저하게 배척하고 무시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서울교통공사가 7일 트위터에 올린 입장문 일부.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가 7일 트위터에 올린 입장문 일부.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7일 트위터에 입장문을 올려 “출근길 시민 불편이 우려돼 부득이하게 엘리베이터를 잠정 운행 중단했다”고 해명했다. 앞서 다른 지하철역 장애인 이동권 시위로 불편을 겪은 시민들의 민원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또 “장애인을 비롯한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는 연대의 방향에 깊은 공감을 표한다”며 “교통약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공사에서도 엘리베이터의 운행 정지는 최대한 지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장애인단체에 “다수의 시민이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는 출근길 지하철을 이용한 시위는 가급적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여 반발을 샀다.

장애인 단체들은 이번 사건에 대한 서울교통공사의 재발 방지 조처와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전장연은 혜화역에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연내 개정을 촉구하는 지하철 출근 선전전을 펼칠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10일 여성신문에 “장애인·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나 저희는 더 많은 시민들을 생각해 내린 조처”라며 “이번 논란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