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대책 강화...상점·문화·여가시설 백신패스 적용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현지시간 19일 베를린 총리관저에서 코로나19 대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뉴시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AP/뉴시스

독일 중앙정부 지도자들과 지역정부가 코로나19 백신접종 의무화에 합의했다. 

2일(현지시각) <도이체벨레>(DW) 등 보도에 따르면 이날 퇴임을 앞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차기 총리 내정자 올라프 숄츠 부총리와 16개 지역 주지사들과 화상 회담을 갖고 전국민 백신접종 의무화에 합의했다. 

백신 의무 접종은 독일 연방의회의 투표를 거쳐야 하며, 통과할 경우 내년 2월께 시행될 전망이다.

독일은 최근 하루 확진자가 7만명을 넘고 사망자도 4백명에 가까워지는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하지만, 백신 접종률은 68% 수준으로 서유럽에서도 낮은 편이다.

메르켈 총리는 “환자들이 치료를 위해 다른 지역 병원으로 옮겨져야 할 정도로 늘어났다. 4차 대유행이 끝나야 하는데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상황을 감안할 때 의무접종을 채택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독일에 앞서 오스트리아와 그리스도 백신 접종 의무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지난 1일 유럽연합 차원의 백신의무화 논의를 시작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독일은 백신 의무화를 놓고 거센 논쟁을 벌여왔고, 정부의 방역 강화 조처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지속됐다. 메르켈 총리도 당초 백신 의무화 방안을 배제해 왔지만, 지난 10월 이후 4차 코로나19 파동이 시작되고 최근 오미크론 변이까지 발생하면서 입장을 바꿨다. 

독일 당국은 이날 코로나19 방역 강화 대책도 내놨다. 상점이나 문화·여가 시설 출입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나 완치자에게만 허용된다.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접촉 제한 조처도 시행해,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가 포함된 모임은 자기 가구 외에 다른 1개 가구 소속 2명까지만 허용된다. 학교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클럽은 인구 10만 명당 코로나19 확진자가 350명을 넘어서면 문을 닫는다. 분데스리가를 포함한 실외스포츠 행사에는 관중 1만5천명까지 입장이 허용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