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20주년 기념식 축사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꼬스트홀에서 열린 국가인권위원회 설립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꼬스트홀에서 열린 국가인권위원회 설립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차별금지법과 관련해 “우리가 인권선진국이 되기 위해 반드시 넘어서야 할 과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국가인권위원회 20주년 기념식’에서 “20년 전 우리는 인권이나 차별 금지에 관한 기본법을 만들지 못하고, 국가인권위원회법 안에 인권 규범을 담는 한계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차별금지법 제정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임기 중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는 차별과 배제, 혐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고 있다”며 “시대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권 규범을 만들어 나가는 일도 함께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축사를 마친 뒤 인권운동가 등이 차별금지법 제정을 호소했다. 현장에 있던 이종걸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차별금지법 제정을 즉각 추진하고 성소수자에게 직접 사과하라”고 외쳤다.

문 대통령이 축사를 마치자, 관객석에 있던 이종걸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대표는 "대통령님 성소수자에게 사과하십시오. 차별금지법 제정 즉각 추진 하십시오. 후보 시절 발언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라고 외쳤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인권위 설립 20주년에 대해서는 "지금은 국가의 독립적인 인권위가 있다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로 여겨지지만, 많은 인권단체와 인권운동가들의 치열한 노력 위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의 결단으로 이룬 소중한 결실"이라며 "저도 당시 인권위 설립을 위해 노력에 참여했던 한 사람으로서 감회가 깊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