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흉기 난동 사건' 경찰 대응 논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과 관련, "남경과 여경의 문제가 아니라 현장 출동 경찰의 기본 자세와 관련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여경 무용론'을 일축한 것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경찰의 최우선적 의무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일"이라며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다시는 이런 일 일어나지 않도록 교육훈련 강화와 시스템 정비를 지시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지난 15일 인천 남동구 한 빌라 3층에서 40대 남성이 일가족 3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 한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가해자가 피해자의 집에 들어와 흉기를 휘두르자 A 순경이 지원 요청을 위해 현장을 이탈하면서 추가 범행이 이뤄졌다는 비판이 커졌다. 이후 A 순경이 여성경찰로 알려지자, 일부 남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여경 무용론'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당시 현장에 출동한 남성경찰인 B 경위도 가해자 진압을 주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으로 목 부위를 흉기에 찔린 피해자는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뇌경색이 진행돼 수술을 받았다. 

해당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층간 소음 살인미수 사건' 경찰 대응 문제로 인천 논현경찰서를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22일까지 20만명이 넘게 동의했다. 이로써 청와대 답변 요건(30일간 20만명 이상 동의)을 갖추게 됐다.

이에 김창룡 경찰청장은 전날(21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경찰의 가장 중요한 사명이자 소명인데도 불구하고 위험에 처한 국민을 지켜드리지 못한 이번 사건에 대해 피해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드린다"며 공식 사과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