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주년 기념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12일 서울 중구 서울YWCA 대강당에서 설립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12일 서울 중구 서울YWCA 대강당에서 설립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설립 20주년을 맞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사업회) 기념식에 축전을 보내 “사업회는 광장에서 피어난 민주주의를 일상의 민주주의로 승화시키고 있다”고 축하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는 이날 오전 서울YWCA 대강당에서 사업회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서울 용산구에 조성 중인 민주인권기념관을 언급하며 “국가폭력의 현장에 민주시민교육의 장을 굳건히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전 이사장인 함세웅 신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전 이사장인 함세웅 신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념식에는 사업회 전 이사장인 함세웅 신부와 민주인권기념관 건립위원회 상임공동대표 김상근‧이부영‧정강자, 사업회 설립위원 안병욱, 전 이사였던 신인령‧정현백 씨 등이 참석했다.

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지금까지의 성과는 사업회와 연을 맺은 분들의 깊은 뜻과 줄기찬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민주주의를 향한 더 넓고 깊은 연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2001년 제정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을 근거로 설립됐다. 현재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하며 민주화운동 기념‧계승, 민주주의 관련 연구, 사료 수집 및 활용, 민주시민교육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