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기능조정 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여성신문·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여성신문·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아서는 안 되는 것처럼, 남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것도 옳지 않다”며 여성가족부의 이름에서 ‘여성’을 빼고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기능 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전국여성대회가 열렸는데 아내의 갑작스러운 응급입원 때문에 참석 못해 죄송하다”며 이같이 썼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7월 “여성가족부 폐지는 옳지 않고 확대 재편이 맞다”며 “기능을 키워야지 왜 없애나”라고 말했다. 

또 이 후보는 “정치의 중요한 책무는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통합을 이루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국여성단체협의회(회장 허명·이하 여협)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제56회 전국여성대회를 열었다. 이 후보를 제외한 세 명의 대선 후보는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 후보는 글에서 “여전히 우리 청년층과 여성에게 결혼과 출산, 육아는 큰 부담”이라며 “모두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정책, 실제 삶에 분명히 체감되는 정책들을 추진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일·가정양립을 위한 남녀 육아휴직 확대,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예산을 투자하고, 돌봄 노동자의 처우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성별임금공시제 도입 등을 통해 공공기관, 사기업에서 성별임금격차를 해소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최근 남양유업 사태와 일부 은행의 채용성차별 실태를 언급하며 “여성청년들이 사회에 진입하는 단계에서부터 차별당하지 않도록 국가 차원의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며 채용에서의 성차별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성의 정치참여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치권에서도 노력하고 있지만 21대 국회의 여성 비율은 19%에 불과하다”며 “EU등 선진국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비율입니다. 정부와 정당이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