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사건의 핵심인물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의 여권을 무효화하는 절차를 외교부가 시작했다 ⓒ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ㆍ여성신문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100억원을 받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인척 이모씨를 9일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오전 박 전 특검의 인척인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이씨를 상대로 나씨에게 원금의 5배를 돌려준 이유와 김씨 등으로부터 100억원을 받은 경위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 

대장동 개발사업의 분양대행을 맡았던 이씨는 사업 초기 토목건설업체를 운영하는 나모씨에게 사업권 수주 명목으로 20억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나씨는 사업권을 따지 못했고 이씨에게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이씨는 김만배씨로부터 100억원 가량을 받아 나씨에게 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씨가 나씨에게 원금의 5배를 돌려주고 이 돈을 화천대유가 제공한 배경이 석연치 않다는 등 일부 언론의 의혹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화천대유와 이씨가 대표로 있는 분양대행업체간 용역계약서를 확보, 김씨 등 조사과정에서 계약서를 제시하며 작성 경위 등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이씨는 이날 취재진에게 "(그 부분은) 소명이 다 끝났다"고 답했다. 김만배 씨도 이씨에게 100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그건 정상적인 거래였다"며 취재진에게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