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오늘 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정치세력이 어딘지 판단하고 싶어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8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게 주 1회 1대 1 정책토론회 장을 가지자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물론 과거에 대한 청산도 중요하고 범법에 대한 처벌도 중요하지만 그걸 넘어서서, 그걸 포함해서 우리 국민의 삶에 더 집중해야겠다. 그래서 윤석열 후보에게 한가지 제안을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는 과거보다는 미래를 중시해야하며, 보복보다 민생을 더 생각해야 한다”며 “정치세력 간에 정권을 놓고 하는 정쟁을 넘어서서 누가 더 국민의 삶을 낫게 만들 수 있냐는 민생경쟁을 해야 한다”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자가 추진하려 하는 정책의 내용은 다를 수 있지만 궁극적 목적은 국민의 민생, 먹고 사는 문제라는 점에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민주공화국에선 왕이 아니라 국민을 대신해서 일할 머슴이 필요하다. 누가 국민 대리인으로서 더 나은 우리 미래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국민들께 보여드리는 자리를 만들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 회동을 통해서 국민의힘을 포함한 야당이 주장하고 민주당이 동의하는 민생개혁안들이 많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쟁하고 논쟁이 있는 부분은 제외하더라도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을 신속하게 해서 작은 진전이라도 이번 정기국회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은) 나아가서 우리의 삶을 제대로 바꿔줄 오늘 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정치세력이 어딘지 판단하고 싶어한다”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각자가 가진 서약과 가치, 비전과 정책, 실력과 실천 들을 수시로 대비하고 논쟁해볼 수 있는 장으로서 주 1회 정도는 정책 토론의 장을 가져보자”면서 거듭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