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하루 1만명 발생도 감당할 수준까지 확충"

류근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류근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방역·의료 대응체계 보완에 나선다.

수도권에는 하루 7천명의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대응 가능하도록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내렸다. 

류근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변함없이 방역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 비상 상황까지도 염두에 두면서 의료대응 역량을 선제적으로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류근혁 1총괄조정관은 "하루 7천명의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수도권 지역에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발동한다"며 "계속해서 상황에 따라 하루 1만명의 환자가 발생해도 감당할 수준까지 병상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월 수도권 지역 내 코로나19 전담치료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한 바 있다. 당시 상급종합병원과 국립대병원은 허가 병상 수의 1.5%, 7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은 허가 병상 수의 1% 확보하도록 했다.

정부는 재택치료 관리체계도 보다 정교하게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고위험군을 제외한 70세 미만 경증·무증상 확진자만 재택치료를 받도록 했으나 위드코로나 시행에 맞춰 전체 경증·무증상 대상자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류 1총괄조정관은 "현재 운영실태를 전면 재점검해 대상자 선정, 치료물품 지급, 건강상태 모니터링, 그리고 비상시 이송체계까지 빈틈이 없도록 신속히 정비하겠다"며 "재택치료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전될수록 더 확대되고 보편화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최근 청소년과 고령층이 전체 확진자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아동·청소년의 예방접종과 고령층의 추가 예방접종을 적극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4일부터 2주동안 관계부처와 지자체 합동으로 방역이행실태 특별점검에 나섰다. 일상회복 연착륙을 위해서라도 방역위반 행위는 엄정 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류 1총괄조정관은 "일상회복의 연착륙을 위해, 변경된 방역수칙을 현장에서 상세히 안내하고 계도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며 "점검 과정에서 발견되는 고질적인 방역위반 행위에 대해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