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ㆍ배임 등 혐의..구속여부, 오후 늦게 결정될 듯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14일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김씨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중앙지법 문성관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10시15분께 법원청사에 모습을 드러낸 그는 배임과 뇌물공여 등 혐의에 대한 질문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1호의 절반은 그분 것'이라는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 내용이 알려진 것과 관련해 "'그분'은 전혀 없고 그때그때 이런 저런 얘기를 했기 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천화동인1호는) 제가 주인"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관계에 대해선 "특별한 관계도 없고 인터뷰차 한 번 만났다"고 말했다. 

앞서 대장동사건의 주요 인물중 한명으로 꼽히는 남욱 변호사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그분이 누구인지 잘 모르겠다"고 답해 '그분' 과 관련한 논란이 커졌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김씨를 지난 11일 한 차례 소환해 14시간 가량 조사한 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뇌물공여 등 혐의로 이튿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씨는 앞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 또는 관여한 인물들로부터 사업에 특혜를 받고 그 대가로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김씨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김씨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뇌물공여, 특가법상 배임, 횡령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가법상 배임의 경우 검찰은 김씨가 유 전 본부장과 함께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최소 1100억원대 손해를 입힌 혐의의 공범이라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가 개발 사업에서 특혜를 제공받는 대가로 유 전 본부장에게 뇌물 5억원을 건네고 700억원을 주기로 약속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또 무소속 곽상도(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곽병채씨가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며 퇴직금 등의 명분으로 50억원을 받은 것도 김씨가 사업상 특혜를 얻기 위해 건넨 뇌물로 봤다.

검찰은 김씨가 화천대유에서 빌렸다고 주장하는 473억원 중 사용된 곳이 불분명한 55억원이 이 뇌물로 쓰였다고 보고 횡령 혐의도 적용했다.

김씨 측은 검찰의 영장 청구 직후 입장문을 내고 동업자 중 한 명으로 사업비 정산 다툼 중에 있는 정영학(천화동인5호 소유주) 회계사가 왜곡하고 의도해 만든 녹취록이 영장 청구의 주된 근거가 됐다며 반발했다. 김씨는 그동안 녹취록을 두고 여기에 담긴 자신의 발언은 '상대방이 녹음하는 걸 알고 일부러 과장되게 말한 것'이라는 입장을 취해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