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계부채 부담 여전..다음달 인상 유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뉴시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12일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현재 연 0.7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금통위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작년 3월과 5월 두 차례 인하로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1.25%→0.5%)까지 낮췄다가 지난 8월 26일 15개월 만에 0.25%포인트 올렸다.

그동안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린 부작용으로 가계대출 증가, 자산 가격 상승 등 '금융 불균형' 현상이 심해지고 물가상승우려도 커진 데 따른 결정이었다.

금통위는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도 견조한 흐름을 이어갔으며,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둔화되었던 민간소비도 최근 다시 회복되는 모습을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호조를 지속하는 가운데 민간소비가 백신 접종 및 그에 따른 경제활동 확대, 추경 집행 등으로 점차 개선되면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여 올해 GDP성장률은 4%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8월의 생산과 소비, 투자가 감소하고 소매판매도 줄었으며 최근 코스피가 크게 하락하는 등 경기지표 변동이 커저 다음 회의까지 추가 인상을 미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